간행물

한국응용곤충학회지 KCI 등재 Korean Journal of Applied Entomology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Vol. 22 No. 3 (1983년 9월) 10

1.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과수 및 원예식물을 가해하는 나무좀류를 확인하기 위해 1980-82년간 기주식물별로 분포상태를 조사하였으며 동정된 6종, 미동정 1종을 정리하였고 이들중 Cryphalus malus Nijima, Hypothenemus eruditus Westwood와 Xylesandrus borealis Nobuchi 등 3종은 우리나라 미기록종이었다.
3,000원
2.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Five species, Hypothenemus californicus, Coccotrypes carpophagus, Othotomicus angulatus, Tomicus brevipilosus and Xyleborus seriatus were recognized firstly from Korea. Two species of them, H. californicus and C. carpophagus were preserved at Life Science Museum of Brigham Young university in U.S.A. X. seriatus intercepted at Kobe in Japan from imported yew log which had shipped at Nampo in North Korea was sent by Dr. F. G. Browne in England. Thirteen recorded species were also examined in this study.
4,000원
3.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일대의 인삼근부병을 조사한 결과 감자썩이선충(Ditylenchus destructor)을 분리 동정하였으며 이 선충이 인삼근부병의 한 원인임이 확인되었다. 이지역 인삼재식지 조사면적의 약 인 가 이 선충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었다. 이 선충에 걸린 인삼은 주로 주근(Tap root)의 피층이 갈변하고 Sponge 화되며 피층내부에 Cork 조직이 발달하여 부리가 잘부러진다. 이런 뿌리는 표피가 잘 벗겨지고 심한경우에는 뿌리에 내공이 생기거나 뿌리전체가 썩어 없어지며 줄기와 잎은 급격히 푸른채로 시들어 죽는다. 잎이시드는 병징이 있는 포장에서는 감자썩이선충이 마리/30g 이었고 병징이 나타나지 않은 포장에서는 마리였다.
4,000원
4.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오이덩굴쪼김병균 Fusarium oxysporum f. sp. cucumerinum의 소형분생포자는 물한천배지상에서 Fe-EDDHA를 처리하였을 때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발아율이 증가되어 무처리와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으나 발아관의 길이는 현저하게 짧았다. Pseudomonas putid의 Siderophore를 처리하였을 때는 포자의 발아율과군사신장이 모두 현저하게 억제되었다. 토양중에 형성된 후막포자가 발아하는데 필요한 영양물질로 Glucose, Peptone을 각각 씩 첨가하였을 때 에 달하는 높은 발아율을 나타냈고, Glucose 와 Asparagine 를 첨가한 처리도 의 발아율을 보였다. 오이의 근권토양에서 후막포자는 발아후 10일된 유묘에서 의 발아율을 보인 반면 2일된 유묘에서는 정도 밖에 안되었으며, 10일 이상 경과된 묘에서도 발아율이 증가되지 않았다. 근권토양에 Fe-EDDHA를 첨가한 처리와 P. putida를 접종한 처리는 후막포자의 발아를 현저히 억제하였으며, 근권부위에 영양물질을 첨가한 처리에서도 같은 경향이었다. 그러나 비근권토양에 영양물질을 첨가하여 후막포자를 발아시켰을 경우 Fe-EDDHA나 P. putida의 발아 억제 효과가 뚜렷하게 인정되지 않았다. 근권토양에서 후막포자 발아 억제효과는 Fe-EDDHA보다 P. putida를 접증한 처리가 더 큰것으로 나타났다.
4,000원
5.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1981년 영남내륙지방에 심하게 발생된 벼 검은줄무늬오갈병의 이병포장에서 초장위축율에 따른 수도생육 및 수량구성요소의 변화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위축이 심할수록 간장 및 수장이 현저히 감소하였다. 2. 건전주에 비하여 이병주는 토위절간의 감소율이 크고, 3절간 및 4절간의 상대적으로 위축율이 감소되는 경향이었다. 3. 위축이 심할수록 수량구성요소 및 수량은 현저히 감소되었으며, 이상 위축되면 수량은 개무상태가 되었다. 4. 위축율과 수량과의 관계식은 청청벼에서 , 낙동벼는 로서 검은줄무늬오갈병에 이병되면 지수함수적인 수량감소가 확인되었다.
4,000원
6.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그라디오러스에 발생하는 바이러스병을 포장에서 조사한 결과 이 병율이 이었다. BYMV는 명아주에 엽맥괴사병징, 강남콩에 심한 모자익 병징 그리고 잠두에 모자익 병길을 일으켰다. CMV는 명아주에 국부병반, 담배와 오이에 모자익 병징을 일으켰다. 분류 동정된 두 바이러스는 모두 복숭아 혹진딧물에 의하여 전염되었다. 바이러스를 순화하여 흡광도를 측정한 결과 두 바이러스 모두 260nm에서 최고의 흡광도를 나타내었다. 한천내확산법을 이용한 항혈청과의 반응 결과 SDS를 처리한 BYMY와 CMV는 각각 그 바이러스의 항혈청과 뚜렷한 반응대를 형성하였다. 바이러스 입자의 진자현미경검경 과파 BYMV는 길이가 750nm였으며, CMV는 직경이 30nm이었다.
4,000원
7.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인삼 근부병 억제토양 및 유발토양의 생물적, 이화학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병원균 Fusarium solani에 대한 길항균의 밀도가 근부병 유발토양에 비해 억제토양에서 훨씬 높았으며, 반대로 Fusarium spp.의 밀도는 더 낮았다. F solani의 후막포자 형성 및 균사생장도 근부병 억제토양에서 더 적었으며, 억제토양의 물추출액 속에서도 처리 4시간후 대형분생포자의 발아관이 길항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었다. 두 토양의 이화학적인 성질은 유의성있은 차가 없었으나 억제토양이 유발토양보다 점토함량이 조금 높은 경향이었다.
4,000원
8.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콩씨스트선충의 방제를 위한 기초조사로서 우리나라에 분포하고 있는 공씨스트선충(Heteropera glycines)의 race를 검정하고 콩 장려 16품종들의 콩씨스트선충 race 5에 대한 저항성을 검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우리나라 콩 장려품종들 중에서 콩씨스트선충(Heterodera glycines) race 5에 대하여 저항성 을 나타내는 품종은 없었으나, 황금콩, 힐콩, 단엽콩 등이 비교적 선충의 증식이 적게되는 품종으로 나타났다. 본 실험에서 일본에서 공씨스트선출에 저항성 품종으로 육성된 "동북태"(Kaiden)는 아주 감수성으로 나타났으며, 기국에서 감수성 판별품종으로 사용되고 있는 "단엽콩" (Essex)과 "힐공"(Hill)은 다른 품종보다 선충의 증식이 적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콩씨스트선충은 지역에 따라서 race가 다르게 나타났나. 전남 화순에서는 race 1, 경남 염산과 경기도 수원에서는 race 5 그리고 경북 선산에서는 새로운 "race c" 등 3개의 race가 검정되었다. 이 실험에서 우리나라에도 공씨스트선충의 race 1, race 5 및 race c가 있다는 것이 처음으로 밟혀졌다.
4,000원
9.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Thirteen species distributed over 3 genera of the subfamily Lithocolletinae are reported from Korea. Of them 8 species are new to the Korean fauna. Two genera, Hyloconis and Chrysaster, are recorded from the Asian continent for the first time. Fore wings of all the species and male and female genitalia of some ones are illustrated. Besides these Korean species, one North American species, Argyromiges ostensackenella Fitcher, 1859, is newly transferred to the genus Chrysoster.
4,800원
10.
1983.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웅성불임기술을 이용한 침파리구제시 방산밀도는 야외밀도의 10배는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필요없이 방산되어 피해를 주는 자성충의 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용시기에 효과적인 성식별방법의 확립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침파리의 용무게 및 크기를 조사하여 성식별을 실시하였던 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용체중과 제장은 웅충보다 자충이 무겁고 길었으며 용의 체장과 폭간에는 높은 상관이 있었다. 2. 용의 체장과 성충의 흉폭간에도 유의성이 있었다. 3. 자웅용의 체장과 체중의 평균치는 중립수를 이용하여 성식별를 한다면 체장의 경우는 1.4배, 체중에서는 2.2배의 웅성을 취득할 수 있겠다.
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