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한국응용곤충학회지 KCI 등재 Korean Journal of Applied Entomology

권호리스트/논문검색
이 간행물 논문 검색

권호

Vol.64 No.3 (2025년 9월) 11

1.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온실 딸기의 주요 해충인 점박이응애(Tetranychus urticae Koch)는 짧은 생활 주기와 살비제에 대한 지속적인 노출로 인해 약제에 대한 저항 성이 빠르게 발달된다. 이에 따라 점박이응애의 지속적인 방제를 위해 트랩식물과 같은 새로운 해충 방제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10종의 콩과식물에 대한 점박이응애의 기주 적합성 및 선호도를 실내검정하여 트랩식물을 선발하였다. 기주 적합성 실험 결과, 병아리콩을 제외한 팥, 서리 태, 서목태, 누에콩, 강낭콩, 녹두, 완두콩, 땅콩, 작두콩에서 대조구(아크릴판)보다 유의하게 높은 점박이응애의 유인 및 산란이 확인되었다. 기주식 물 9종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강낭콩, 서리태, 팥 순으로 점박이응애의 유인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선발된 강낭콩, 서리태, 팥에 대한 점박이응애의 선호도가 암조건에서도 확인되었으며, 특히 강낭콩은 딸기보다 점박이응애의 유인력 및 산란이 3배 높게 나타났다. 최종 선발된 강낭 콩에서, 점박이응애는 초장 150 mm 강낭콩 모종보다 300 mm 강낭콩 모종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강낭콩 모종이 점박이 응애의 트랩식물로써 활용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4,000원
2.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독도는 대한민국 최동단에 위치한 화산섬으로서 독특한 기후와 생태계를 이룬다. 독도에 대한 생물다양성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토양의 절지동물은 거의 조사된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2023-2024년도에 독도에서 토양을 채취하여 Berlese-Tullgren 방법으로 토양응애를 분리하였 다. 종 동정을 위하여 형태학적 특징과 미토콘드리아 cytochrome c oxidase subunit I (COI)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한 결과 국내 미기록종인 Macrocheles penicilliger (Berlese, 1904)으로 나타났다. 독도의 M. penicilliger의 흉판모 3쌍은 기존 문헌의 묘사된 것과 달리 첫째쌍은 말단이 깃털 형태이지만, 둘째 및 셋째쌍은 단순한 형태이었다. 또한, 동도와 서도에서 채집한 개체들의 COI 서열은 2.43%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서도 개체의 COI 염기서열은 벨기에 샘플과 100% 일치했다. 본 연구결과는 M. penicilliger의 유전적 다양성을 밝혔으며 독도에 분포한 원인으로서 철새의 둥 지에 서식하는 곤충들에 편승하여 이동하는 행동과 관계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4,000원
3.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경기지역에서 토마토뿔나방의 발생이 16시군에서 확인되었으며, 3월부터 발생이 시작되어 5월 중순부터 밀도가 증가하고 7월 상순에 최고 수준에 도달한 후, 작기 전환에 따라 밀도가 급감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충 방제용 화학농약을 선발하였으며,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 살포 주기 설정 과 체계처리 등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3,000원
4.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감꼭지나방과는 뒷종아리마디에 위치한 긴 강모 다발을 특징으로 하며, 전 세계적으로 44속 408종 이상이 보고되었다. 이 중 가장 다양한 종 수를 포함하는 속은 Stathmopoda Herrich-Schäffer, 1853로, 유충 시기에 다양한 먹이원을 가진 240종 이상의 종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성충 의 크기가 작고 종들끼리 형태적으로 유사하여 분류학적 연구가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미기록 2종, Stathmopoda atridorsalis Terada와 S. dorsioculella Terada를 한반도에서 최초로 보고한다. 각 종에 대한 진단, 기재, 성충과 생식기의 사진을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이번 연구를 통해 보 고되는 종들을 포함한 한반도산 Stathmopoda 속 종의 앞날개에 기반한 검색표를 함께 제공한다.
4,000원
5.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처음 발견된 진딧물 Phyllaphoides bambusicola Takahashi, 1921을 보고한다. 2023–2024년 야외조사 중 한국 서 부 지역의 왕대 일종(Phyllostachys bambusoides)에서 P. bambusicola의 발생을 확인하였다. 유시 성충의 상세한 형태 기재와 계측값을 제시하였으 며, 생체 및 슬라이드 표본 사진을 포함하였다. 관찰된 피해 정도로 보아 이 종은 대나무류의 주요 해충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4,000원
6.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감꼭지나방과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Stathmopoda Herrich-Schäffer속은 전세계적으로 400종 이상, 한반도에서는 14종이 기록되 어 있다. 해당 연구에서는 미기록종 호랑무늬꼭지나방을 추가적으로 보고하여 한반도에서 해당 속의 종 다양성을 확장시킨다. 추가적으로, 해당 종 에 대한 주사전자현미경 촬영을 진행하여 그동안 보고되지 않았던 형태학적 특징을 새롭게 기술한다.
4,000원
7.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온도와 곤충 발육과의 관계는 생물학에서 오래된 핵심 주제이며, 하한임계온도와 온량상수를 기반으로 한 선형 적산온도 모형은 해충 발생 예측에 널리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모형은 중위 온도범위에서만 유효하며, 저온과 고온의 극단 온도에서는 발육률을 과소 또는 과대평가하 는 한계를 가진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인곡선 기반 적산온도 계산법과 수평제거법이 제안되었지만, 일중 최고온도가 최적온도나 상한임계온도 를 초과할 경우 유효온도가 여전히 과대평가된다. 본 리뷰는 하한, 최적, 상한의 세 임계온도를 도입하고, 최적온도에서 수평제거, 상한임계온도에 서 수직제거를 동시에 적용한 새로운 방법인 3임계온도 기반 사인곡선 이중제거법(시간별온도 이중제거법)을 제안하였다. 시간별온도 이중제거법 은 사인함수를 이용한 시간별 온도 추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유효온도 계산이 가능하며, 특히 고온조건에서 과대평가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최적온도와 상한임계온도 사이에서는 일부 오차가 남을 수 있으나, 기존 방식에 비해 실질적인 개선 효과가 있었다. 또한, 상한임계온도의 정의에 대한 혼란을 정리하고, 향후에는 비선형 발육모형을 통한 정밀 예측의 필요성도 제기하였다.
4,000원
8.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소나무재선충병은 소나무재선충(Bursaphelenchus xylophilus)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소나무 숲 생태계에 심각한 환경 피해를 준다. 본 연구에 서는 소나무재선충에 대한 살선충제를 개발하기 위해 7가지 곤충병원성 곰팡이 추출물의 살선충 활성을 평가하였다. 곰팡이를 배양하여 추출물을 얻은 다음, 다양한 농도에서 96-웰 플레이트를 이용해 살선충 활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붉은자루동충하초(Cordyceps pruinosa) 추출물은 5 mg/mL 농도에서 84.7%의 가장 높은 치사율을 보였으며, LC50 값은 0.130 mg/mL였다. 노린재포식동충하초(Ophiocordyceps nutans) 추출물은 76.2%의 치사율을 보였다. 나머지 5가지 곰팡이 추출물은 42.8%에서 62.0% 사이의 치사율을 나타내었다. 동충하초류 추출물의 높은 살선충 활성 은 활성 화합물을 추가로 밝혀낸다면, 생물학적 살선충제로 개발될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4,000원
9.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이번 연구에서, Calicotis Meyrick, 1889 속에 속하는 미기록종 Calicotis chrysoptera Terada 2016를 한반도에 최초로 보고한다. 해당 종에 대한 진단, 성충과 생식기에 대한 사진 및 기재문을 함께 제공하며, SEM (주사 전자 현미경) 사진을 통해 형태적 다양성을 확장시킨다.
4,000원
10.
2025.09 구독 인증기관 무료, 개인회원 유료
맵시혹나방(Meganola major (Hampson, 1891))은 구대륙 전반에 분포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주로 동양구에 집중 분포한다. 최근 전남지역 을 중심으로 종의 대발생이 확인되었으며, 이로 인해 배롱나무와 가래나무의 피해가 확인되고 있다. 본 종은 국내 분류학적 역사가 복잡한 바, 이번 논문을 통해 이 종의 분류학적 기록을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관찰을 근거로 간략한 생태적 정보 또한 제공하고자 한다.
4,000원